어느덧 부모님이 나이가 드셔가는 것을 옆에서 지켜보는 자식 된 입장에서 앞으로 치매나 질병으로 인해 병원에 입원하시는 경우 자식들이 간병을 할 수 있다면 좋은데 요즈음 부부 모두 경제활동을 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부모를 간병한다는 것이 어려운 시기인 것 같습니다.
간병인을 사용하더라도 비용부담이 커서 간병인 보험을 알아보고 있습니다. 간병인 보험도 종류가 여러가지 있고 특약에 따라 보험료가 천차만별인 것 같습니다.
간병인 보험의 종류가 어떤 것이 있는지 보험의 장점이 무엇인지 단점이 무엇인지 기본적인 보험 지식을 알고 보험을 가입해야 될 것 같아 알아보았습니다.
간병인 보험의 종류
간병인 지원입원일당 보험
간병인 지원일당 보험은 가입 보험사에서 직접 간병인을 지원해주는 보험입니다. 즉, 보험사에서 간병인을 파견 및 지원을 해주기 때문에 간병인 비용이 추가 없이 보험사에서 전액 부담하기 때문에 간병인 인건비가 오르더라도 보험사에서 부담하기 때문에 보험가입자의 추가 부담은 없습니다.
해당 상품은 3년납 3년 갱신상품 또는 10년납 10년 만기 갱신상품이 있습니다. 보험사마다 다르니 확인 필요합니다.
간병인 사용입원일당 보험
간병인 사용일당 보험은 간병인을 사용해야되는 사유가 발생하면 보험사에서 간병인을 지원하는 것이 아닌 간병인을 사용한 수 영수증 등을 첨부하여 보험사에 보험금을 청구하는 보험입니다.예를 들면, 간병인 보험 가입시 간병인 비용이 12만 원이라고 하지만 몇 년 후 간병인 보험을 적용되는 경우 인건비 상승분에 대하여는 부족한 경우 추가 비용부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 보험사 마다 보완 방법으로 체증형 상품도 판매되고 있습니다.
간병인 보험의 장점 및 단점 비교
간병인 지원입원일당 보험
장점
- 간병인 인건비가 상승하더라도 보험사에서 전액 부담하기 때문에 추가 비용 부담이 없다.
단점
- 간병인 지원입원일당 보험은 보통 갱신형 상품이라 갱신시점에 보험료가 인상될 가능이 높습니다.
- 간병인 사용은 간병인 지원을 원하는 일자로부터 48시간 이내에 신청해야 하는 것이 불편할 수 있습니다.
간병인 사용입원일당 보험
장점
- 간병인 사용입원일당보험은 비갱신형으로 보험료 인상이 없고 보험특약에 가입한 담보 금액만큼 보장해 주는 상품이다.
- 또한 원하는 간병인을 직접 고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일 수 있습니다.
단점
- 실제 간병인을 사용했을 때 간병인 비용이 아닌 보험특약에 가입한 담보 금액 만큼 나와서 간병인 인건비 상승할 경우 비용부담이 커질 수 있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간병인 보험 정리
간병인 보험은 부모님 연세나 가입대상자의 성별, 나이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하여 간병인 보험 가입목적에 따라 각 보험의 장단점을 비교한 후 보험사와 계약 전에 충분히 보험약관 등의 설명을 충분히 듣고 이해한 다음에 보험가입을 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 아닐까 생각합니다.